어린이복부비만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방어탕아 조회 24회 작성일 2020-12-02 16:47:07 댓글 0

본문

[HIT] 비타민-10년새 2배 이상 증가, 우리 아이 '소아 비만' 괜찮을까?.20141224

소아 비만도와 발생하는 신체의 변화

"소아 비만...대사증후군 위험 4배 높다"

[앵커]
통통한 아이들을 보면 복스럽게 생겼다고 칭찬하는 어르신들 종종 볼 수 있는데요.

그런데 보기에 귀엽다고 그냥 놔두면 안될 것 같습니다.

과체중이나 비만한 아이들은 고혈압과 당뇨 등 여러 질환이 함께 나타나는 대사증후군에 걸릴 위험이 4배나 높았습니다.

양훼영 기자입니다.

[기자]
우리나라 초·중·고등학생 비만율은 지난 2008년 11.2%에서 지난해 17.3%로 10년째 꾸준히 높아지고 있습니다.

한 학급 30명당 5명은 비만인 셈입니다.

소아 비만은 성인 비만으로 이어지는 지름길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된 지적입니다.

[강민재 / 한림대성심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 : 만 5세 정도의 체격이 평생을 좌지우지한다고 얘기를 할 수 있을 정도로 굉장히 소아비만은 성인 비만으로 이행될 확률이 굉장히 높습니다.]

소아 비만의 또 다른 문제는 성인 질환으로 알려진 대사증후군이 어린 나이에 나타날 위험이 크다는 것입니다.

국내 연구진이 처음으로 소아와 청소년 천 3백여 명을 7년간 추적 조사한 결과 이런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조사 대상 가운데 31%에서 대사증후군이 나타났는데, 특히 소아 비만인 아이들은 발병 위험이 4배 정도 높았습니다.

이 뿐 아니라 수면 시간이 8시간에 못 미치는 경우에도 대사증후군 위험이 2배 가까이 늘었습니다.

또 부모가 심혈관 질환을 앓은 적이 있거나 소득이 상대적으로 낮을 때 대사증후군에 더 많이 걸리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박경희 / 한림대성심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 국내에서 유일하게 코호트 연구(추적 조사)를 통해서 아이들의 대사질환 발생의 관련이 있는 요인을 발견했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고 봅니다.]

연구진은 이번 연구결과가 국내 현실에 맞는 과학적인 비만 예방 대책을 마련하는 데 활용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고도 비만인 소아·청소년 대상으로 대사증후군 발병원인과 치료 연관성도 연구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YTN science 양훼영[hwe@ytn.co.kr]입니다.

[YTN 사이언스 기사원문] http://science.ytn.co.kr/program/program_view.php?s_mcd=0082\u0026s_hcd=\u0026key=201808271143033163

소아 비만의 원인과 효과적인 예방법은? / YTN

[앵커]
이번에는 생활 속에 유용한 건강 정보를 전해드리는 '건강 플러스' 시간입니다.

한림대 성심병원 가정의학과 박경희 교수와 함께 합니다.

교수님, 안녕하세요?

오늘은 어떤 내용을 준비해오셨나요?

[인터뷰]
어릴 때 많이 먹어도 나중에 다 키로 간다는 이야기, 한 번쯤 들어보셨을텐데요. 하지만 소아 비만이 심각한 사회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만큼, 어렸을 때부터 아이들이 비만이 되지 않도록 주의하셔야겠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소아 비만의 원인과 효과적인 예방법에 대해 전해드리려 합니다.

[앵커]
먼저 소아 비만이 건강 상의 어떤 문제를 가져오게 되는지부터 설명해주시죠.

[인터뷰]
성인 비만 못지않게 아이들 사이에서 비만 비율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1990년대 말의 조사에서는 약 5-6% 정도였던 비만아동 비율이 2010년 이후 조사들에서는 10%를 넘어서고 있습니다. 특히 청소년 연령대에서 비만 비율이 높습니다. 소아기비만은 청소년기 비만으로 이것은 다시 성인기 비만으로 이어지게 되어서 보건학적 문제가 되는데요.

성인에서는 비만이 심혈관질환을 포함한 각종 만성질병의 위험을 높인다는 것은 이미 다 아실 겁니다. 그런데 소아청소년기 비만은 성인기 비만으로 이어질 위험성이 높다 보니 이런 질병의 위험성을 높이는 원인이 됩니다. 그런데 어른이 되어서만 문제가 생기는 것이 아니라 조사를 해보면 이미 소아, 청소년 때부터 혈압 혹은 공복 혈당이 높거나 간 기능 이상, 고지혈증 등과 같은 이상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신체적인 문제 이외에도 정서적 위축감, 우울감 등의 심리적인 문제도 동반되는 것 역시 문제죠. 또한 각종 미디어를 통해서 접하는 연예인들의 마른 체형을 동경하게 되다 보니 자신의 체형에 대한 잘못된 인식으로 인해 무리한 다이어트 등을 시도하면서 식사장애나 영양결핍이 걸리는 청소년들이 있다는 것도 또 다른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앵커]
겉으로만 봐서는 아이가 비만인지 아닌지 좀 애매한 경우도 많은데요, 비만 여부를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인터뷰]
비만을 진단하는데 가장 쉽게 사용되는 것이 체중을 미터로 환산한 키의 제곱으로 나눈 체질량지수인데요. 성인은 체질량지수 25라는 수치 기준을 사용하는데, 아이들은 연령별, 성별 체질량지수의 백분위수를 이용해서 85백분위수 이상은 과체중, 95백... (중략)

▶ 기사 원문 : http://www.ytn.co.kr/_ln/0105_201506111553489098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8585@ytn.co.kr, #2424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http://goo.gl/Ytb5SZ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 

#어린이복부비만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1,732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dmcnews.kr.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